국토안전관리원에서는 특수교량(사장교, 현수교 등)의 실시간 계측데이터 관리를 통해 재난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서 특수교 주변지역의 기상정보는 제공되고 있으나 해상교량 특성상 실질적인 교량상의 기상상태와는 위험도가 상이하여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국민체감의 대국민안전서비스 강화 및 교량 관광객 등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특수교량에 대한 실시간 안전정보(풍속, 온도, 가시거리)를 아래와 같이 제공합니다.
국토안전관리원에서는 특수교량(사장교, 현수교 등)의 실시간 계측데이터 관리를 통해 재난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서 특수교 주변지역의 기상정보는 제공되고 있으나 해상교량 특성상 실질적인 교량상의 기상상태와는 위험도가 상이하여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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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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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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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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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거금대교 |
위치 | 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소록리 ~ 금산면 대흥리 |
공사기간 | 2002년 12월 ~ 2011년 12월 16일 |
설계자 | 현대엔지니어링(주), (주)청성엔지니어링, (주)디엠엔지니어링 |
시공자 | 현대건설(주), 남양건설(주), 여산건설(주), 남영건설(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번들형 5경간 연속 사장교 |
보강형 | 이중합성 WARREN TRUSS |
주탑 | |
케이블 | Multi Strand Type(15.4mm x 61가닥) |
하부공 | BOX형 교대, 밀주식 중공 교각(P9, P10) |
연장 | L = 120+198+480+198+120=1116m |
교폭 | 차도부:15.3m / 자전거보행자도로:6m |
탑정높이 | 167.5m |
차선수 | 왕복 2차선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1등급(DL-24, DB-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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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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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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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거북선대교 |
위치 | 전라남도 여수시 종화동 ~ 돌산읍 우두리 |
공사기간 | 2009년 08월 ~ 2012년 06월 |
설계자 | (주) 유신 |
시공자 | 대린산업(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5경간 연속 콘크리트 사장교 |
보강형 | 콘크리트 Edge 리더 |
주탑 | |
케이블 | Φ15.7mm의 (MsuMulti Strand) Type |
하부공 | 역T형 교대 및 π형라멘 교각 |
연장 | L = 9*35+82+230+82+35 = 744m |
교폭 | 22.0 ~ 24.2m |
탑정높이 | H = 90.0m(PY1), H = 88.44m(PY2) |
차선수 | 왕복 4차선 |
설계속도 | 60km/h |
설계하중 | 1등급(DL-24, DB-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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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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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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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고군산대교 |
위치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리 ~ 무녀도리 |
공사기간 | 2009년 12월 ~ 2015년 12월 |
설계자 | (주)평화엔지니어링, DM Eng |
시공자 | 대림산업, 두산건설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1주탑 타정식 현수교 |
보강형 | 2면 Edge 박스 |
주탑 | |
케이블 | 주케이블 : AS공법 가설 / 행어로프 : CFRC 형식 |
하부공 | 직접기초(기초), 중력식(앵커리지) |
연장 | 400m |
교폭 | 18.0m |
탑정높이 | 105m |
차선수 | 왕복 2차선 |
설계속도 | 60km/h |
설계하중 | 1등급 교량(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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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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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노량대교 |
위치 | 경남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 ~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 |
공사기간 | 2009년10월19일 ~ 2018년9월8일 |
설계자 | (주)진우엔지니어링 |
시공자 | 지에스건설(주) |
관리자 | 진주국토관리사무소 |
형식 | 강바닥판 박스거더(현수교), 강박스거더(접속교) |
보강형 | 25.7m 폭의 유선형 강박스 |
주탑 | A형 경사주탑 |
케이블 | Φ5.3mm×480Wire×16ea |
하부공 | 교대 : 역T형 |
연장 | L=990m(50m+890m+50m) |
교폭 | B=25.7m(양방향4차로+보도부) |
탑정높이 | 148.5m |
차선수 | 4차선 |
설계속도 | 70km |
설계하중 | DB/DL-24(1등교), 내진1등급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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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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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동강대교 |
위치 | 강월 영월군 영월읍 하송리 - 강원 영월군 영월읍 덕포리 |
공사기간 | 2007년 6월 ~ 2009년 7월 |
설계자 | (주) 한맥기술 |
시공자 | 두산건술(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원주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1면 1주탑 사장교 |
보강형 | PSC Box |
주탑 | Y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PWS Cable |
하부공 | 교대 = 파일기초, 교각 = 파일기초, 직접기초 |
연장 | 460m(2@100+4@65) |
교폭 | 24.9m |
탑정높이 | 30m |
차선수 | 왕복 4차선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1등급 교량(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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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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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동이대교 |
위치 |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남계리 ~ 미산면 동이리 |
공사기간 | 2009년 07월 08일 ~ 2016 년 01월 27일 |
설계자 | (주)KG엔지니어링, (주)제일엔지니어링 |
시공자 | 롯데건설(주) 외 2개사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강합성 개단면 Edge 거더 형식의 사장교 |
보강형 | 강합성 개단면 Edge 거더 |
주탑 | 역 Y형 콘크리트 주탑 / 사각중공단면 |
케이블 | 총 88개소(Multi Strand Type) (=15.7mm-7wire strand) |
하부공 | PY1 PY2 : 직접 기초 / 앵커리지 : 직접기초 |
연장 | L = 400.0m(단경간) |
교폭 | B = 23.9m, 4차로 |
탑정높이 | H = 100.0m |
차선수 | 4차로 |
설계속도 | 80km/h |
설계하중 | DB - 24 / DL - 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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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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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둔병대교 |
위치 |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조발리 산 |
공사기간 | 2011년 12월 14일 ~ 2019년 12월 26일 |
설계자 | (주)유신 |
시공자 | 에이치디씨현대산업개발 주식회사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해상교량안전과 |
형식 | 1주탑 사장교 |
보강형 | PSC 제형 박스 |
주탑 | V각 원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3 Way, MS형식(12+6@2=24본) |
하부공 | 현장타설 말뚝기초 |
연장 | 95m + 2@150m + 200m + 170m + 140m + 85m = 990m |
교폭 | 사장교 : 14.64m~17.2m, 접속교 : 12.5m |
탑정높이 | 70m |
차선수 | 왕복 2차로 |
설계속도 | 60 km/h |
설계하중 | DB-24/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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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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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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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목포대교 |
위치 | 전라남도 목포시 죽교동 ~ 충무동 |
공사기간 | 2010년 05월 ~ 2012년 07월 |
설계자 | 다산컨설턴트 |
시공자 | GS건설, 현대건설, 남진건설, 보상건설, 남영건설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주경간 : 강사장교, 접속교 : PSC 상장형교 |
보강형 | |
주탑 | 수정 다이어몬드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3Way 케이블 시스템(중앙경간 2면, 측경간 1면) |
하부공 | 중공 벽식 교각 |
연장 | 사장교(L=900m), 접속교(2..160m) |
교폭 | 사장교(B=24.5m), 접속교(B=20.9m) |
탑정높이 | 167.5m |
차선수 | 왕복 4차선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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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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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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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백야대교 |
위치 | 전남 여수시 화정면 백아리 ~ 전남 여수시 화양면 안포리 |
공사기간 | 2000년 6월 29일 ~ 2005년 3월 28일 |
설계자 | (주)동명기술공단 |
시공자 | 삼부토건(주) / 남양건설(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아치교(Sgring Bow) |
보강형 | 강박스 |
주탑 | |
케이블 | New-PWS, 30본 |
하부공 | 교각=V형, 교각(직접기초 + RCD) |
연장 | 325m(48m+48m+183m+46m) |
교폭 | 12m |
탑정높이 | |
차선수 | 왕복 2차선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1등급(DL-24, DB-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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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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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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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삼도대교 |
위치 | 전남 신안군 하의면 오림리~신의면 하태서리 |
공사기간 | 2010년5월10일~2017년6월30일 |
설계자 | (주)한국해외기술공사 |
시공자 | (주)한양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해상교량안전과 |
형식 | 사장교 |
보강형 | 콘크리트 Edge 거더 |
주탑 | 다이아몬드형 콘크리트 주탑(111m) |
케이블 | 평행강선 케이블 (PWC) |
하부공 | 교대–역T형 |
연장 | L=550m(130m+290m+130m) |
교폭 | B=14.5m(2차로) |
탑정높이 | 111m |
차선수 | 2차로 |
설계속도 | 70km/h |
설계하중 | DB,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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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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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삼천포대교 |
위치 | 경남 사천시 대방동 ~ 모개섬 |
공사기간 | 1995년 03월 ~ 2003년 04월 |
설계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
시공자 | 대림산업(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3경간 연속 강합성 사장교 |
보강형 | I형 강재주형 |
주탑 | H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Parallel Strand Cable - 80본 |
하부공 | 우물통 기초 |
연장 | 436.0m(103.0m+230.0m+103.0m) |
교폭 | 14.5m(왕복 3차로) |
탑정높이 | 89.0m |
차선수 | 왕복 가변 3차선 |
설계속도 | 80km/h |
설계하중 | 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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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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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서안동대교 |
위치 |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교리 ~ 수상동 |
공사기간 | 2007년 03월 ~ 2015년 12월 |
설계자 | (주)동성엔지니어링, (주)삼보기술단, (주)제일엔지니어링, (주)서영엔지니어링 |
시공자 | (주)신명건설기술공사 |
관리자 |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1면 4주탑 콘크리트 사장교 |
보강형 | PSC Box |
주탑 | |
케이블 | MS공법 (1면식 Semi-Fan형) |
하부공 | 직접기초, 강관파일 기초 |
연장 | 72.5 + 3@150.0 |
교폭 | 23.9m |
탑정높이 | 교량상면 기준 H=39m |
차선수 | 왕복 4차선 |
설계속도 | 80km/h |
설계하중 | 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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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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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세풍대교 |
위치 | 전남 광양시 광양읍 세풍리 ~ 초남리 |
공사기간 | 2006년 06월 27일~2019년 03월 21일 |
설계자 | (주)동일기술공사,(주)청석엔지니어링 |
시공자 | 대림산업주식회사 |
관리자 | 순천국토관리사무소 |
형식 | 사장교 |
보강형 | PC박스거더(PCB) |
주탑 | 콘크리트 주탑(106.3m) |
케이블 | 평행강연선케이블(PSC) |
하부공 | 교각 라멘식(말뚝기초), 교대 역T형(말뚝기초) |
연장 | 3@50 + 57.5 + 85 + 2@220 + 85 + 57.5 = 875 |
교폭 | 23.9m |
탑정높이 | 106.3m |
차선수 | 4차로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DB-24/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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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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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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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소록대교 |
위치 | 전남 고흥군 도양읍 소록리 - 전남 고흥군 도양읍 용정리 |
공사기간 | 2001년 6월 21일 ~2008년 6월 |
설계자 | (주)유라코퍼레이션 |
시공자 | 대림산업(주)/동광건설(주)/보성건설(주)/금광기업(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3경간 연속 자정식 현수교 |
보강형 | 강상판 제형 상형교 |
주탑 | 다이아몬드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PWS Cable |
하부공 | 우물통 기초 |
연장 | 470m(110m+250m+110m) |
교폭 | 12.7m |
탑정높이 | 81.895m |
차선수 | 왕복 2차선 |
설계속도 | 80km/h |
설계하중 | 1등급 교량(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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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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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신거제대교 |
위치 |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 통영시 영남면 |
공사기간 | 1992년 10월 1999년 12월 |
설계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
시공자 | 임광토건주식회사 |
관리자 |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강박스교 |
보강형 | |
주탑 | |
케이블 | |
하부공 | 우물통 및 말뚝 기초 |
연장 | 940m |
교폭 | 20.0m |
탑정높이 | |
차선수 | 왕복 4차선 |
설계속도 | 80 km/h |
설계하중 | DB-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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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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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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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압해대교 |
위치 | 전남 목포시 연산동 - 전남 신안군 압해면 신장리 |
공사기간 | |
설계자 | (주)유신코퍼레이션/금호 ENG |
시공자 | 금호산업(주)/대림산업(주)/동광건설(주)/보성건설(주)/남양건설(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강합성 상형교 |
보강형 | 3경간 닐센아치교 |
주탑 | |
케이블 | 주경간 1,3교(95m)=24본, 주경간 2교(165m)=48본 |
하부공 | 교대-역T형(직접기초), 교각-Y형 교각(직접기초+현장타설말뚝기조+우물통기초) |
연장 | 1,420m((50+55)+(8@60)+(95+165+95)+(8@60)) |
교폭 | 주경간=25.4m, 접속교=21.9~33.0m |
탑정높이 | |
차선수 | 왕복 4차선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1등급 교량(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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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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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영광대교 |
위치 | 전남 영양군 백수읍 ~ 홍농읍 |
공사기간 | 2004년 10월 26일 ~ 2016년 03월 02일 |
설계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외 2개사 |
시공자 | (주)한양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2주탑 콘크리트 사장교 |
보강형 | 유선형 콘크리트 박스거더 |
주탑 | 역 Y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Multi-Strand(MS, 136개소) Φ15.7mm |
하부공 | 주탑 : 현장타설 말뚝기초, 교대 : 직접기초 |
연장 | L = 590m(135 + 320 + 135) |
교폭 | B = 16.8m |
탑정높이 | H = 112.0m |
차선수 | 2차로 |
설계속도 | 60km/h |
설계하중 | DB - 24 / DL - 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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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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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완도대교 |
위치 | 전라남도 완도군 군외면 영풍리 ~ 군외면 원동리 |
공사기간 | 2003년 06월 ~ 2012년 12월 |
설계자 | 세영엔지니어링(주) |
시공자 | 삼성물산(주) 외 4개사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1주탑 2면식 비대칭 강사장교 |
보강형 | 2Cell 강상판형 박스 거더 |
주탑 | |
케이블 | MS방식(Multi Strand) |
하부공 | 역T형 교대 및 구주식 V형 교각 |
연장 | L = 70+90+200+140 = 500m |
교폭 | 25.9m(교량폭원, 왕복4차선 + 양측보도및자전거도로) |
탑정높이 | 75m |
차선수 | 왕복 4차선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1등급(DL-24, DB-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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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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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장보고대교 |
위치 | 전남 완도군 고금면 상정리(시점)~~ 신지면 송곡리(종점) |
공사기간 | 2010년 12월 20일~2017년 12월 21일 |
설계자 | (주)유신 |
시공자 | 코오롱글로벌(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해상교량안전과 |
형식 | 사장교 |
보강형 | 사장교 Steel Plate Girder, 접속교 : Steel Box Girder |
주탑 | H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평행강연선케이블(PCS) |
하부공 | I형 교각(말뚝기초), 역T형교대(직접기초) |
연장 | L=1,305m (접속1교=560m, 사장교=90+220+90, 접속2교=345m) |
교폭 | 16.65m(사장교), 14.65m(접속교) |
탑정높이 | 91.5m |
차선수 | 2차로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DB-24/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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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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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장자교 |
위치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 장자도리 |
공사기간 | 2009년 12월 14일~2018년 02월 05일 |
설계자 | 수성엔지니어링, 제일엔지니어링, 서영엔지니어링 |
시공자 | 동아건설산업(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2주탑 사장교 |
보강형 | PSC 박스거더 |
주탑 | 1면 콘크리트주탑 |
케이블 | 평행강선케이블 (PWC) |
하부공 | 교대 : 직접기초, 교각 : 우물통기초 |
연장 | 295m(72.5+150+72..5) |
교폭 | 20.5m |
탑정높이 | H=45.0m |
차선수 | 왕복 2차로 |
설계속도 | 80km/h |
설계하중 | 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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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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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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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전주천교 |
위치 | 전북 전주시 덕진구 전미동 |
공사기간 | 2007년 12월 01일 ~ 2016년 11월 30일 |
설계자 | (주)용마엔지니어링 |
시공자 | (주)대우건설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강합성 박스거더 사장교 |
보강형 | 강합성 박스거더 |
주탑 | 1면 강재 주탑(H = 38.0m) |
케이블 | PWS 방식(하프형 배치) |
하부공 | 현장타설말뚝기초, 강관 말뚝기초 |
연장 | L = 495.0m (50+80+140+80+50+2@47.5) |
교폭 | B = 23.5m(4차로) |
탑정높이 | H = 38.0m |
차선수 | 4차로 |
설계속도 | 80km/h |
설계하중 | DB-24 /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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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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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제2진도대교 |
위치 | 전남 해남군 문내면 학동리 ~ 진도군 군내면 녹진리 |
공사기간 | 2001년 12월 27일 ~ 2006년 4월 3일 |
설계자 | 현대엔지니어링(주)/(주)유신코퍼레이션/(주)디엠엔지니어링 |
시공자 | 현대건설(주)/대림산업(주)/남양건설(주)/남해종합건설(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3경간 연속 강상자형 사장교 |
보강형 | 강상자형 |
주탑 | A형 강재주탑 |
케이블 | Pre-Fabricated Wire Cable - 60본 |
하부공 | 교대-구체식, 교각-중공벽체 |
연장 | 484m(70m+344m+70m) |
교폭 | 12.55m |
탑정높이 | 69m |
차선수 | 왕복 2차선 |
설계속도 | 70km/h |
설계하중 | 1등급 교량(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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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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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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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진도대교 |
위치 | 전남 해남군 문내명 학동리 ~ 진도군 군내면 녹진리 |
공사기간 | 1980년 12월 26일 ~ 1984년 10월 18일 |
설계자 |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Trans - Asia Engineering Associates INC. |
시공자 | 현대건설(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3경간 연속 사장교 |
보강형 | 강상자형 |
주탑 | A형 강재주탑 |
케이블 | Locked Coil Rope - 68본 |
하부공 | 직접기초 |
연장 | 484m(70m+344m+70m) |
교폭 | 11.7m |
탑정높이 | 69m |
차선수 | 왕복 2차선 |
설계속도 | 60 km/h |
설계하중 | AASHTO HS - 20 - 44(DB-18)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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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 통행이 불가합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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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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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천사대교1 |
위치 | 전라남도 신안군 암태면 신석리~압해읍 송공리 |
공사기간 | 2010년 09월 15일~2019년 03월 19일 |
설계자 | (주)수성엔지니어링 |
시공자 | (주)대우건설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해상교량안전과 |
형식 | 사장교 |
보강형 | 강바닥판 박, PSC박스거더 |
주탑 | H형 콘크리트 고저주탑 |
케이블 | 평행강선케이블 (PWC) |
하부공 | 라멘식 교각(말뚝기초), 역T형교대(말뚝기초) |
연장 | L=3,584m (접속1교=960m, 사장교=1,004, 접속B교=1,620m) |
교폭 | B=주경간 16.5m(2차로), 접속교 12.5m(2차로) |
탑정높이 | PY1: 195m, PY2:135m |
차선수 | 2차로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DB-24/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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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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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천사대교2 |
위치 | 전남 신안군 암태면 신석리~ 압해면 송공리 |
공사기간 | 2010년 09월 17일~2019년 04월 17일 |
설계자 | ㈜다산컨설턴트 |
시공자 | 대림산업주식회사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해상교량안전과 |
형식 | 3주탑 타정식 사장교 |
보강형 | 강바닥판 박스거더 |
주탑 | H형 콘크리트 고저주탑 |
케이블 | 주케이블 : Φ5.2mm×127Wire×21ea, 행어케이블 : 평행강선케이블(PWC) |
하부공 | 라멘식 횟불형(말뚝기초), 역T형교대(직접기초) |
연장 | L=3,640m(접속1교=180m, 사장교=1,750, 접속B교=1,710m) |
교폭 | 11.5m |
탑정높이 | PY1: 164m, PY2:151m |
차선수 | 2차로 |
설계속도 | |
설계하중 | DB-24/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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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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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가시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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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하게 보여요. |
교량명 | 칠산대교 |
위치 | 전라남도 무안군 해제면 송석리 산 20-17 |
공사기간 | 2012년 09월 20일 ~ 2019년 12월 20일 |
설계자 | (주)진우엔지니어링 |
시공자 | (주)대우건설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해상교량안전과 |
형식 | 2주탑 사장교 |
보강형 | Edge 거더 |
주탑 | 다이아몬드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2면 배치 FAN 타입 PWS(60 x 2 = 120본) |
하부공 | 현장타설 말뚝기초 |
연장 | 110m+250m+110m = 470m(주경간교) |
교폭 | 주경간 : 15.0m, 접속교 : 12.5m |
탑정높이 | 81.2m |
차선수 | 왕복 2차로 |
설계속도 | 60 km/h |
설계하중 | DB-24/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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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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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하고 좋아요. |
교량명 | 팔영대교 |
위치 | 전라남도 고흥군 영남면 우천리 250-6번지 |
공사기간 | 2004년 11월 01일 ~ 2016년 12월 26일 |
설계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외 1개사 |
시공자 | 대림산업주식회사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1경간 타정식 현수교 |
보강형 | 유선형 강합성 |
주탑 |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PWS 2본 케이블 |
하부공 | 케이슨, 직접기초 |
연장 | 50 + 4@65 + 850 + 3@60 = 1340 |
교폭 | 13 |
탑정높이 | 137.8 |
차선수 | 2차로 |
설계속도 | 60km/h |
설계하중 | DB-24 / DL - 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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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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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화양조발대교 |
위치 | 전라남도 여수시 화양면 장수리 산 388-4 |
공사기간 | 2011년 12월 14일 ~ 2020년 03월 01일 |
설계자 | (주)유신,현대엔지니어링(주),(주)태조엔지니어링 |
시공자 | 현대건설(주)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해상교량안전과 |
형식 | 2주탑 사장교 |
보강형 | 콘크리트 2실 유선형 박스 거더 |
주탑 | 다이아몬드형 콘크리트 주탑 |
케이블 | 2면 배치 FAN 타입 PWS(96 X 2 = 192본) |
하부공 | 콘크리트 우물통 기초 |
연장 | 854m(177m+500m+177m) |
교폭 | 11.5m |
탑정높이 | 135.7m |
차선수 | 왕복 2차로 |
설계속도 | 60 km/h |
설계하중 | DB-24/ DL-24 |
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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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하기 좋습니다. |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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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하고 좋아요. |
교량명 | 화태대교 |
위치 | 전남 여수시 돌산읍 봉선리 ~ 남면 화태리 |
공사기간 | 2004년 10월 26일 ~ 2016년 03월 02일 |
설계자 | (주)유신코퍼레이션 외 2개사 |
시공자 | (주)한진중공업 |
관리자 |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형식 | 2개의 Edge 박스를 갖는 강합성형 형식의 사장교 |
보강형 | 주경간 : 강합성 사장교 / 접속교 : 강상형 합성교 |
주탑 | 역 Y형 강재주탑 |
케이블 | Multi-Strand(MS, 136개소) Φ 15.4mm, (31, 37, 43가닥) |
하부공 | 말뚝기초, PC House, 현장타설말뚝, 현장타설말뚝, 케이슨복합형 |
연장 | L = 1,345m(1,020 + 325) |
교폭 | B = 14.0m |
탑정높이 | H = 130.0m |
차선수 | 2차로 |
설계속도 | 60km/h |
설계하중 | DB - 24/ DL - 24 |